MYTV

연령별 노후대비 재테크 포인트

인생직진 2007. 5. 2. 18:16
연령별 노후대비 재테크 포인트 목록

고령화가 본격화 되면서 인생 2막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지만 높은 관심에 비해 실제 노후 준비는 소홀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과연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우선 노후 준비를 위해서는 은퇴에 대해 갖고 있는 고정관념부터 버려야 할 것이다. 은퇴는 단순히 직업이나 일로부터의 은퇴이지 삶으로부터의 은퇴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때문에 은퇴 이후 소득이 없는 삶을 행복하고 보람되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소득보장과 주거보장, 의료보장이 필요하며 이런 것들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사회 초년생 시절부터 적절한 계획이 필요하다. 연령별로 준비해야 할 은퇴설계 포인트를 살펴보자.

 

20, 목돈 마련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시기'

부자가 되는 습관을 만드는 시기이다. 돈을 버는 방법은 물론 돈을 모으는 방법, 모은 돈을 굴리는 방법 등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또한 소비하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닌 소득의 50% 이상은 무조건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내 집 마련의 기틀이나 결혼 자금을 모아야 하는 시기이다.

 

30, 목돈을 키우는 시기

20대에 만든 부자 되는 습관으로 종자돈을 만들고 목돈으로 키우는 시기이다.

대부분의 30대는 지출에 비해서 소득이 많은 시기이며, 맞벌이 부부의 경우 외벌이 부부나 450대에 비해 소득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기도 하다. 때문에 이때를 이용해 최대한 집을 넓혀 나가야 한다.

20대에 가입한 주택마련 금융상품을 잘 활용해야 하며, 공격적인 투자에도 관심을 기울여 자산 불리기에 힘써야 한다. 또한 만약을 대비하기 위해 소득의 10% 가량으로 보험 상품에 가입해야 한다.

본격적으로 은퇴 이후를 준비하기 위한 연금상품도 가입해야 하며, 전업주부의 경우 자신의 이름으로 국민연금에 드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40, 교육과 노후 등 목적투자 시기

이 시기에 가장 주의 해야 할 것은 목적에 맞는 금액을 목적에 맞게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한다면 자녀의 교육에 적정한 금액을 소비해야 하며, 노후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목적에 맞게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꼭 필요하지 않은 곳에 들어가는 돈을 통제해야 할 필요성이 가장 큰 시기이며, 이에 따른 잉여자금은 노후를 대비한 적립식 펀드나 투자형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단기 자금도 CMA MMF 등의 상품을 이용하여 이자 수익을 높여야 한다.

 

 50, 은퇴 이후를 본격적으로 대비하는 시기

50대는 퇴직을 앞두고 있거나 퇴직을 눈앞에 두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소득이 없거나 혹은 대폭 줄어들 위험이 있는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100에 자신의 나이를 뺀 만큼이 주식에 투자할 적정 수준이라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이 소극적으로 투자를 해 많은 기회비용을 잃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50대라고 하더라도 아직 30년 가량을 더 살아야 하기 때문에 자산의 30%가량은 공격적인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자녀의 결혼비용이 현실적인 부담으로 다가오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아직까지 보험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된다면 보장성보험에 꼭 가입해야 할 것이다.

 

 

 

미리네

'MY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관련 자료  (0) 2007.06.17
내년부터 호적 아닌 `1인 가족부' 쓴다  (0) 2007.06.15
몸에 좋은 아침쥬스  (0) 2007.05.02
비서대신  (0) 2007.01.25
유네스코 지정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  (0) 2006.11.19